돼지감자가 뚱딴지 라고요 ?
돼지감자
우리나라 산야 어느 곳에나 철 따라 먹을 수 있는 나물들이 폭넓게 퍼져 있어 사람의 노력에 따라서는 먹을 것이 널려있는 그야말로 축복받은 강산이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봄철에는 한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고 살아남은 생명력 있는 각종 나물이 우리의 산야를 뒤덮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봄철에 입맛을 볶돋아주는 나물의 대표적인 것들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로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고 먹어서 신체에 유익한 우리의 쑥, 미나리, 달래를 비롯한 민들레 등 23가지의 나물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제 24번째로 너무나 유명한 뚱딴지라고도 불리는 돼지감자를 소개해 드립니다.
1. 돼지감자(Jerusalem artichoke, Canada potato)
1) 일명 뚱딴지라고 하며 뚝감자, 돼지감자, 라고도 불린다. 돼지 사료로 심어 키웠다고도 하며 뚱딴지는 밭 식물로 더욱 많이 이용되었다. 건조를 견디지 못하지만, 습윤하고 특히 추위에 잘 견디는 특성으로 해발이 높은 산지의 화전농에 자주 이용되었다.
뚱딴지라는 별명은 길쭉한 것부터 울퉁불퉁한 것까지 모양뿐 아니라 크기와 무게도 제각각이라 뚱딴지라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가을에 작은 해바라기처럼 생긴 노란 꽃이 피는데 꽃은 관상용이고 감자와 같이 땅속에서 자라는 덩이줄기를 식용으로 사용한다.
2) 돼지감자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돼지감자에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자연으로부터 오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알려지면서부터이다. 돼지감자는 특유의 아삭하고 시원한 식감 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좋고, 졸이면 단맛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어 졸임이나 볶음, 또는 말려서 차로 마셔도 좋다.
2. 돼지감자로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요리
1) 돼지감자 수프
(1) 돼지감자를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겨줍니다.
(2) 양파와 마늘을 다져줍니다.
(3) 냄비에 버터를 녹인 후 양파와 마늘을 볶아줍니다.
(4) 볶은 양파와 마늘에 돼지감자를 넣고 볶아줍니다.
(5) 물을 넣고 섞어주면서 20분간 끓여줍니다.
(6) 20분 후, 수프를 블렌더에 넣고 고르게 갈아줍니다.
(7) 갈아낸 수프에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주면 완성입니다.
2) 돼지감자 샐러드
(1) 돼지감자를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겨줍니다.
(2) 적당한 크기로 잘라낸 후, 볼에 담아 준비합니다.
(3) 볼에 올리브유, 식초, 소금, 후추를 넣고 섞어줍니다.
(4) 섞은 드레싱을 돼지감자 위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5) 마지막으로 파르메산 치즈를 골고루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3. 돼지감자구이
(1)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겨줍니다.
(2) 적당한 크기로 잘라낸 후, 기름과 함께 팬에 구워줍니다.
(3) 다 있었으면 그 위에 파슬리와 마늘을 올리고 마지막으로 레몬주스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4) 프렌치프라이
"Canada potato"는 프렌치프라이에 매우 적합한 감자입니다. 감자를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썬 후 기름에 튀겨서 만듭니다. 프렌치프라이는 버거와 함께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소스와 함께 스낵으로 즐기기도 합니다.
5) 감자 퓌레(Potato puree)
감자 퓌레는 부드럽고 고소한 감자 맛이 일품인 요리입니다. "Canada potato"를 삶아서 으깨면서 버터와 우유를 넣어 퓌레 형태로 만듭니다. 이 요리는 스테이크, 그라탱 등과 함께 즐기기 좋습니다.
3. 외국에서는 우리의 돼지감자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영어 한마디: What would french fries made with jerusalem artichoke taste like?
돼지감자로 만든 프렌치 부침개 맛은 어떤가요?
1) 예루살렘 아티초크(Helianthus tuberosus)는 태양 뿌리, 태양 초크, 야생 해바라기, 토피 남부로, 또는 흙 사과라고도 불리며, 북아메리카 중부에 서식하는 해바라기의 일종이다. 뿌리채소로 사용되는 덩이줄기를 위해 온대 전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2) Helianthus tuberosus는 높이가 1.5-3m까지 자라는 초본 다년생 식물로 줄기의 아래쪽 부분에 반대쪽 잎이 있지만 위쪽으로 번갈아 가며 자란다. 잎은 거칠고 털이 많은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아래쪽 줄기의 큰 잎은 넓은 난형이며 길이는 최대 30cm이다.
3)덩이줄기(줄기 덩어리)는 날것으로 먹거나 요리하거나 절일 수 있다.
유럽인이 도착하기 전에 토착민들은 H. tuberosus를 식량 공급원으로 재배했으며 덩이줄기는 심은 후 몇 년 동안 지속되므로 종은 북미 중부에서 동부 및 서부 지역으로 범위를 확장되었다. 초기 유럽 식민지 개척자들은 이 사실을 알고 덩이줄기를 유럽으로 보냈고, 그곳에서 덩이줄기는 인기 있는 작물이 되어 그곳에서 토착화되었다. 이후 북미에서는 점차 무명으로 여겨졌지만, 190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상업적으로 판매하려는 시도는 성공적이었다.
4) 꽃들은 노란색이고, 지름 5-10cm, 10~20개의 레이 플로 레이 있고 60개 이상의 작은 디스크 플로어가 있다.
꽃은 짧게 그러나 은은한 바닐라 향의 향수를 내뿜는다. 허브는 날것으로 먹거나, 요리하거나, 절여 먹을 수 있다.
4. 돼지감자의 성분
돼지감자 1컵(150g)당 110칼로리, 3g의 단백질, 26.1g의 탄수화물, 0g의 지방을 제공합니다. 또한 철분, 구리, 마그네슘, 인 및 칼륨의 우수한 원천입니다.
명칭에 관한 이야기:
우리나라에서도 뚱딴지란 이름을 얻었듯이 서양에서도 예루살렘 아티초크라는 이름은 실제로는 예루살렘 아티초크와 관련이 없으나 미국의 이탈리아 정착민들이 정원 해바라기와 그것의 가족적인 관계 때문에 그 식물을 이탈리아어로 해바라기라는 단어인 지라 솔이라고 불렀다고 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라 솔 레(이탈리아 남부 방언에서 “디라 슈 울리”게 더 가깝게 발음됨)라는 이름으로 영어권 사람들에 의해 예루살렘으로 불리게 되었다.
Although he was a son, he learned obedience from what he suffered (Hebrews 5:8)
-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셨으나 몸소 여러 가지 고난을 통해 순종을 배워서
'세상사는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기자, 맛있는 제철 나물” (제 26 화) (0) | 2023.05.23 |
---|---|
"질경이, 맛있는 제철 나물” (제25화) (1) | 2023.05.22 |
“민들레, 맛있는 제철 나물” (제 23 화) (1) | 2023.05.18 |
“우산나물, 맛있는 제철 나물” (제 22 화) (1) | 2023.05.17 |
“엉겅퀴, 맛있는 제철 나물” (제21화) (2) | 2023.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