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맛있는 제철 나물” (제 23 화)
민들레
민들레는 꽃일까? 나물일까?
우리나라 산야 어느곳에나 철 따라 먹을 수 있는 나물들이 폭넓게 퍼져 있어 사람의 노력에 따라서는 먹을 것이 널려있는 그야말로 축복받은 강산이라고 하겠습니다. 특히 봄철에는 한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고 살아남은 생명력 있는 각종 나물들이 우리의 산야를 뒤덮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봄철에 입맛을 볶돋아주는 나물의 대표적인 것들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 첫 번째로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고 먹어서 신체에 유익한 우리의 쑥, 미나리, 달래를 비롯해서 아까시등 22가지의 나물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제 23번째로 너무나 유명한 민들레를 소개해 드림니다.
1.민들레는(Dandelion)?
1) 민들레는 밭이나 공터의 양지바른 곳 어디에서든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서 이른 봄 뿌리에서 여러 개의 잎이 돌려나 지면에서 방석처럼 옆으로 퍼진다. 꽃은 황색으로 4~5월 꽃자루 끝에 한 송이씩 핀다.척박한 곳보다는 비옥한 토양에서 잘 살기 때문에 경작지, 정원, 잔디밭 등 사람들의 손길이 미치는 장소에 주로 산다.
2) 앉은뱅이라는 것은 별명이 있으며 들에 흔히 보이는 것은 유럽에서 도입된 서양민들레이고 우리 고유의 민들레는 아니다. 이 민들레들은 이른 봄부터 가을까지 피며 종자를 잘 맺지만, 민들레는 봄에만 핀다. 민들레는 주로 곤충에 의해 꽃가루받이하지만, 서양민들레는 자가 수정하거나 수정과 상관없이 단위생식을 하여 번식력이 강하다고 한다.
3) 민들레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됐다. 민들레 잎은 식용으로 쓰이고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된다. 민들레는 염증 및 피부질환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간 기능을 좋게 한다.
뿌리와 줄기를 자르면 하얀 우유 같은 액체가 흐르는데 이것을 민간에서는 약재로 이용하기도 한다. 성인병 퇴치의 산채(山菜)로 이용하고있다.
2.민들레로 맛있는 요리 만들기
1) 민들레 나물 전
민들레 나물을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부추, 파, 고춧가루, 식용유, 소
금, 청주 등을 넣고 전반적으로 섞은 뒤, 부침가루를 넣어 섞어줍니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부어 전을 굽습니다.
2) 민들레 나물 무침
민들레 나물을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소금물에 담가 색을 내줍니다.
무를 세척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 민들레 나물과 함께 끓인 후 찬물에 씻어 차게 합니다.
마늘, 생강, 고춧가루, 들기름, 참기름, 국간장, 다진 생선 등을 넣고 간장을 맞춘 뒤, 무침 장을 만듭니다.
무침 장을 민들레 나물과 무에 골고루 섞어주고 견과류나 다진 마늘, 파 등으로 마무리해 주세요.
3)민들레 샐러드
민들레 잎사귀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민들레 잎사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낸 후, 볼에 담아 준비합니다.
볼에 올리브 오일, 식초, 소금, 후추를 넣고 섞어줍니다.
섞은 드레싱을 민들레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파마산 치즈를 골고루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4)민들레 스프
민들레 잎사귀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양파와 마늘을 다져줍니다.
냄비에 버터를 녹인 후 양파와 마늘을 볶아줍니다.
볶은 양파와 마늘에 민들레 잎사귀와 감자를 넣고 볶아줍니다.
물을 넣고 섞어주면서 20분간 끓여줍니다.
20분 후, 스프를 블랜더에 넣고 고르게 갈아줍니다.
갈아낸 스프에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주면 완성입니다.
5) 민들레 커피
Dandelion 'coffee' (also dandelion tea) is a tisane made from the root of the dandelion plant. The roasted dandelion root
pieces and the beverage have some resemblance to coffee in appearance and taste, and it is thus commonly considered a coffee substitute. Dandelion root is used for both medicinal and culinary purposes and is thought to be a detoxifying herb.
민들레 커피는 민들레 뿌리로 만든 티산입니다. 볶은 민들레 뿌리 조각과 음료는 외관과 맛에서 커피와 약간 유사하며, 따라서 일반적으로 커피 대용품으로 여겨집니다. 민들레 뿌리는 약용과 요리용으로 사용되며 해독 초로 여겨집니다.
3.외국에서는 민들레를 어떻게 보고 있나?
영어 한마디: In the UK dendelion beers being brewed.
영국에서는 민들레로 맥주를 만들었다고 한다.
1)타락사쿰(Taraxacum)은 국화과에 속하는 꽃 피는 식물의 큰 속으로, 일반적으로 민들레로 알려진 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속의 과학 및 취미 연구는 taraxacology로 알려져 있다. 속은 유라시아와 북미가 원산지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두 종인 T. officinal(일반 민들레)과 T. erythrospermum(붉은 씨를 뿌린 민들레)은 유럽에서 북미로 도입되어 현재 야생화로 번식하고 있으며 두 종 모두 통째로 먹을 수 있다.
2) 일반적으로 잎은 길이가 50-250mm 이상이고 단순하며 잎 모양은 뾰족한 모양이며 중앙 뿌리 위에 장미를 형성한다. 꽃 머리는 노란색에서 주황색이며 낮에는 열려 있지만 밤에는 닫히고 머리는 일반적으로 잎이 없다.나뭇잎, 줄기와 잎에는 흰색의 유백색 라텍스(점액)를 발산한다.
3) 꽃 머리는 지름이 20~50mm이며 전체가 광선 작은 꽃으로 구성되어 있다. 꽃 머리는 구형 씨앗 머리로 성숙하며, 수과(achene)라고 하는 단일 씨앗 열매가 많이 들어있다 각 수과(achene)는 가는 머리카락과 같은 물질의 파포스(pappus)에게 부착되어 있어 바람의 도움을 받아 장거리로 분산될 수 있다.
“잠깐 알고 갑시다”
파포스(pappus)란?
민들레 씨앗에 붙어 있는 솜털을 말하는 것으로 바람에 의해 씨앗의 번식을 쉽게 하는 것이다.
수과(achene)?
식물의 열매로 폐과(閉果)의 하나. 씨는 하나로 모양이 작고 익어도 터지지 않는다. 미나리아재비, 민들레, 해바라기 따위의 열매가 있다.
4) 민들레는 중세 이래로 영국 제도에서 소비되는 음료입니다. 그것은 원래 가벼운 미드의 일종이었지만, 수년이 지나면서 오늘날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탄산 청량음료로 발전했습니다.
전통적으로, 그것은 발효된 민들레 (타락 삭힘 오 피시 날레) 뿌리로 만들어졌고, 그래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5) 꽃이 피는 민들레는 건강상의 이점으로 추정되는 뿌리 맥주와 사르사파리야와 같은 원래 약하게 발효된 뿌리 추출물로 만들어진 많은 음료수가 출시 되었다.
4. 민들레 성분
민들레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는 강장 작용을 하는 칼륨이 풍부하고 소화 작용을 돕는 섬유질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들레는 간 건강에 좋은 실리마린이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Children, obey your parents in everything, for this pleases the Lord. (Colossians 3:20)
어린이 여러분, 모든 일에 부모님께 순종하십시오. 이것은 주님을 기쁘게 하기 때문입니다.

감사 함니다.